2. 제도학파
신고전파 경제사상은 현대 주류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신고전파적인 주류 경제학을 비판하는 많은 사고방식이 등장하였다. 이들 중 많은 사상들은 주로 경제학의 연구 방법론과 관련된 것이기도 하였으며, 독일의 역사학파의 사상이나, 마르크스류의 사고방식, 미
사상이 점진적으로 승인됨으로써 마셜의 비전이 타당성을 얻게 되었다 것이다. 로버트 L. 하일브로너 지음/장상환 옮김, <세속의 철학자들>, 이마고(2006), pp.275-277.
1903년 케임브리지대학에 경제학부 창설. 이로써 마샬은 ‘케임브리지학파’의 공식적 창시자가 되었다.
1907년 "경제적 기사도의 사회
제도학파
1890-1930 미국에서 발전된 경제학 학파
독일 역사학파의 영향을 받아 제도적인 면을 중시
인간의 경제행위를 제도적,문화적 환경의 산물로 보고 제도 및 문화자체를 전체적 시각에서 관찰하려는 학파
1916년 제도학파경제학적 명칭은 헤밀턴이 시작
베블런 생애
1857년 위스콘신 주
학파경제학자들이 증가하였다. 당시 독일 경제학계는 역사학파경제학자에 의해 주도되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고 전통도 없었기 때문에 역사학파의 사상이 그대로 전수되지 않고, 역사학파의 방법론을 따르면서도 다양한 사회적 집단의 갈등과 제도의 변화에 관심을
경제사상사
ⅰ. 고전학파
ⅰ-1 고전학파의 시조, 애덤 스미스(1723-1790)
스미스가 그의 최대의 저서 ‘국부론’을 완성할 무렵에는 소규모 공장들이 유럽 곳곳에서 건설되고 있었고 상인들은 활발히 바다를 누비며 무역을 하고 은행제도가 이미 유럽전역에 확산 되어 있어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경제행위의 대부분은 농업에 관한 것이었다.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된 사회, 즉 사회 구성원 중의 소수만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므로 사회과학의 필요성은 매우 미미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당시는 노예제도가 성행되어 있었으므로 노동력 공급을 위한 자유노
경제학은 18세기 아담 스미스로부터 맬서스, 리카르도, 밀, 마샬에 이르는 소위 '고전학파'와 현대의 케인즈를 포함하는 경제사상을 말한다. 한편 비주류 경제학은 19세기 중엽의 독일의 리스트로부터 시작하는 역사학파와, 마르크스로부터 시작되는 마르크스 경제학 및, 현대의 제도학파, 종속학파 등
경제학에 대한 케인즈 경제학의 비판, 작금의 주류경제학의 신고전파종합과 통화론자의 대립 또는 자본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 제도학파의 등장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제학의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사상적 큰 흐름을 이루는 자유주의 경제사상을 현대에 있어 가장
경제학자들에 의해 주도되는 신고전학파경제학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즉, 신고전파 경제학의 패러다임이 경제를 기계적 체계로 파악하는 점을 비판하면서 경제를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하는 유기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후의 진화경제학의 사상적 기초를 놓게 된다.
신제도학파
경제학자들에 의해 주도되는 신고전학파경제학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즉, 신고전파 경제학의 패러다임이 경제를 기계적 체계로 파악하는 점을 비판하면서 경제를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하는 유기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후의 진화경제학의 사상적 기초를 놓게 된다.
신제도학파